꿈꾸는 인플루언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0.5% 금리인하를 단행하였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러한 금리인하는 처음인데요. 2008년이면.. 12년만이네요. 물론, 코로나19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 경제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게 해주는 미연준의 행동이라 생각됩니다만,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1) 미국의 금리인하는 달러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동으로 "원/달러 환율"이 하락합니다. 

2) 환율 하락으로 수출 경쟁력은 떨어지고 수입 경쟁력을 올라갑니다. 

3) 한국은 수출주도형 나라로 미국의 금리 인하는 국내 GDP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따라서 미국이 금리를 내리면, 한국도 금리를 따라서 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원유를 더 높은 금액으로 사와야하며, 해외여행, 유학 시 비용이 올라갑니다.


0.5% 인하가 그렇게 큰건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금리 인하는 0.25%씩 합니다. 많은 기사들에서 '그린스펀의 베이비스텝'원칙에서 벗어난 '0.5%P 빅컷'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1898년 9월 당시 연준의장 그린스핀의 이름을 딴 '그린스펀의 베이비스탭'이란, 0.25%P씩의 금리 인하로 통화정책을 완만하게 조절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연준은 '미국 경제의 기본은 여전히 강하다'면서도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 활동에 점차 발전하는 위험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이 같은 위험을 고려하며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미국 기준금리를 정한다.)가 오늘 FFR 목표 범위를 1.0~1.25%로 0.5%포인트 낮추기로 결정했다"고 전하였습니다. 연준은 "위원회는 상황 전개와 이것들의 경제 전망에 대한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적절하게 도구를 사용하고 행동할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연방준비제도란?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약칭 연준 Fed)는 미국의 중앙은행 제도이다. 1913년 12월 23일 미 의회를 통과한 연방준비법에 의해 설립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연방준비제도의 구조는 점차 커지게 되었는데, 1930년대에 발생했던 대공황 같은 요소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대통령이 임명하고 상원이 승인한 이사 7명으로 이루어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 의해 운영되며, 정부로부터는 철저한 독립성을 보장받고 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달러화의 발행이며, 그 외에 지급 준비율 변경, 주식 거래에 대한 신용 규제, 가맹 은행의 정기 예금 금리 규제, 연방 준비 은행의 재할인율을 결정한다. 달러화가 세계 기축통화로 쓰이는 만큼, 이러한 결정은 미국 및 세계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중앙이사회는 워싱턴 D.C.에 위치하고 현재 의장은 제롬 파월이다. 미국 각지에 연방준비은행 12개지점(보스턴, 뉴욕, 필라델피아,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클리블랜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댈러스)이 있다. 연방 준비 은행을 국립 은행이라고 오해하지만 사실은 사립은행이며 JP모건등 사립 은행들이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는 약간의 지분도 소유 하고 있지 않다.


결론적으로.. 

코로나19로 경제 위기가 올 수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에서 금리를 내렸다. 한국도 금리를 내릴 것이다. 이렇게만.. 본다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이것은 현재 경제 상황이 최악중에 최악이며 최악의 경제를 가리기 위한 가림막 같은 행동입니다. 이같은 금리인하는 대공황 때나 볼 수 있는 행동입니다. 코로나19는 그저 시작에 불과하며 증시 반토막, 경제 반토막.. 앞으로 일어날 일들로 가슴이 먹먹해 집니다.



흥미로울 기사..

숏커버링! (삼성전자 지금 들어오지마!)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FAANG 주가 하락세, 매도 상황.. 선택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