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필자는 원래 네이버블로거로서 필자의 영업과 관련된 글들을 네이버에 올리고 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에 한 건 두 건 일을 받아가며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일적인 부분 말고 어떤 정보를 모아두고 싶고 내 공간을 만들어 두고 싶은 마음에 다른 플랫폼을 찾고 있었는데요. 선택한 것은 티스토리 였습니다.  물론,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지만 제가 실제로 원했던 플랫폼은 워드프레스 였기에, 워드프레스 설치 과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인터넷상에.. 다시 말해서 유튜브나 다른 일반적인 루트로는 간단한(?)설치 및 운영방법을 알려주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하며 운영하게 되는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면 의미가 있을 것 같아 진행해보려 합니다. 이 방법이 최선은 아닐 것 입니다. 하지만, 이 강좌를 통해 워드프레스 초보에서 한 걸음 올라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가능한 쉽고, 양질의 자료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가격 비교

도메인은 보통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호스팅업체로는 가비아, 카페24, 닷홈 등이 있습니다. 현재, 많은 유튜버 분들은 닷홈을 사용한 워드프레스 만들기를 올리고 계신데요. 그건 아마 비교적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워드프레스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필자 역시 그런 유튜버 분들의 강좌를 보며 따라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경우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필자의 사비를 털어 무난하고 또는 가장 좋다고 하는 테마들을 구입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비아 웹사이트에서 도메인 검색을 클릭합니다. 


busandonggu라는 이름의 도메인을 가비아를 통해 1년간 사용할 경우 드는 비용입니다. 가비아의 경우 13,500원에 1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엔 카페24에서 busandonggu 라는 도메인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2년간 44,00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1년으로 변경할 경우 22,000원 입니다. 


닷홈으로 도메인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닷홈도 카페24와 동일한 1년에 22,000원의 비용이 듭니다. 


이 강좌에서는 카페24을 통해 호스팅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처럼 도메인 가격 비교시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신청하는 것이 저렴하다면, 도메인은 가비아에서 신청하고 호스팅은 카페24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호스팅 신청

카페24에서 호스팅을 신청할 것이기에 카페24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일반회원으로 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 가입 후 일반형으로 하드와 트래픽 용량을 설정합니다. 네모 안에 보이는 트래픽 용량은 하루 단위의 용량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래픽이 1gb 정도면 하루 천 명 정도 방문 가능한 웹사이트가 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도 500m ~ 1gb 정도의 용량이면 무난하게 사용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필요에 맞게 늘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치비 11,000원은 처음 사용 시 발생하는 비용이며, 1년 이내 연장하는 경우 중복 발생되지 않습니다. 

설치 비용은 도메인 1년 사용료 22,000원 + 설치비 11,000원 + 1년 사용료 13,200원 = 46,200원 정도 발생합니다. 

무료 도메인을 사용하면 24,200원 이며 2년차 부터1년 사용료 13,200원만 내면 됩니다. 도메인 비용이 비싼겁니다. 

항상 이름값이 비쌉니다...


신청내역 - 1년, 서버 환경설정 - php 7.0, 프로그램 자동 설치 - 해제, 스팸 SHIELD - 미사용 으로 선택합니다.

도메인 선택의 경우 회원가입을 얻게 된 무료 도메인이나 가비아등 다른 호스팅업체에서 등록한 보유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하드용량 900m 는 웹 용량 500m, 스티리밍 용량 200m, CDN 용량 200m 로 구분되며, 시스템 설치 시 사용 가능한 공간은 웹 용량 500m 부분입니다. 


웹사이트 접속이 막히는 경우를 대비해서 하드 알림트랙픽 알림설정해 둡니다. 예전 무료로 만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경우 다른 접속자도 아니고 필자 본인이 홈페이지 수정을 위해 들어가는 과정에서 사이트가 막혀버리는 경우가 허다하였습니다. (무료사용 워드프레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네. 이번 강좌에서는 업체별 도메인 가격 비교 그리고 호스팅 신청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준비가 끝난 건데요.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