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현재, 많은 수의 개미 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사기 위해 주식시장에 몰리고 있습니다. 물론, 주식이라는게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도 하지만.. 현재 상황들은 불확실한 미래가 아닙니다. 전세계 경제가 하락하고 있고 거품이 빠지고 도미노처럼 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필자역시 삼성전자 주식을 좋아하고 최근들어 지금같은 금액은 없었다고 생각하지만, 주식을 살 기회?라고 여겨지진 않습니다. 눈에 보이는 삼성전자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흐름을 읽을 능력이 있다면.. 그 때는 개인의 선택으로 투자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삼성전자와 같은 눈에 보이는 주식을 사는 것은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사진은 오늘자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가격입니다. 삼성전자 42,950원, 삼성전자우 35,450원.. 정말 말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불과 한달 전만 했어도 5만원 밑으로 떨어지면.. 4만원 밑으로 떨어지면.. 이런 마음을 한 번쯤은 다들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필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그 때는 코로나19가 지금처럼 전세계적인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현재는 유럽을 포함, 미국도 패닉에 빠져 있는 상황입니다. 금리를 내렸고, 한국도 따라내렸습니다. 금값이 올라갈거로 생각하고 있지만 요동치고 있으며, 달러가 떨어졌다가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주식을 한 어떤 유튜버주식으로 500만원을 만들었다기에.. '역시 유명 유튜버는 다르구나' 하며 보고 있었지만, 1,000만원 투자하여 삽시간에 500만원이 되어 버렸다는 안타까운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가까운 지인 중에 주식으로 돈을 번 경우도 있습니다. wti 리버스를 통해 유가가 내려갈 경우로 돈을 획득한 경우입니다. 놀랍기도하고 씁슬하기도 합니다. 안정적이어야 하는 것이 안정적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금도 불확실한 상황에서 삼성전자 주식 구매.. 당장은 말리고 싶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애플(APPLE)입니다. 일전에 말한 적이 있지만 스티브 잡스 사망 이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현재 곤두박질 진행중입니다. 새로운 제품 발표 이전에는 올라갈 것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신제품 발표역시 미정이며 발표한다 한들 현재 상황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 역시 반짝하고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TESLA)는 신차 발표를 했음에도 끝도없이 내려가고 있습니다. 


구글(GOOGLE) 역시 상황이 다르지 않습니다. 


뉴몬트 골드코프 코퍼레이션(NEWMONT GOLDCORP) - 금값이 상승할거란 정보로 금광업체들의 주식이 반등했었지만 너무나도 불안정하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존(AMAZON)의 경우 배달 및 택배 물량의 증가로 반등이 있었지만, 우리나라는 이미 쿠팡대란을 겪어보았습니다. 물량 폭주로 인한 배송 지연 시 불만을 이기지 못해 이 역시 오래갈 반등은 아닐 것으로 여겨집니다. 


넷플릭스(NETFLIX) -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기에 소소한 반등이 예상되지만 현재 영화업계도 촬영 보류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포츠만 시즌을 중지하는 것이 아니라 촬영, 촬영을 위한 이동 모두 보류된 상태입니다. 

(사진출처: 인베스팅, 네이버금융)


음.. 너무 부정적인 내용만 말하고 있다고 여길 수 도 있겠습니다. 물론, 살짝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떨어질 확률이 더 높으며 단타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단기투자자들은 유리할 수 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그 역시 개미들은 경험이 부족하며 너무나도 위험합니다. 안정적인 무언가가 나오기까지.. 확실한 처방이 있기 전까진 조금 더.. 조금 만 더 생각을 해보기를 바랍니다. 주식은 없는 돈을 끌어다가 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중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공매도숏커버링 그리고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란 말이 있습니다. 먼저 설명을 드리자면..

공매도(short stock selling) - 매수 후 매도를 하는 일반 거래와 달리, 공매도는 '차입 매도 후 매수'하는 것 (비싸게 팔고 나중에 싸게 사는 것). 현재 주가가 단기적 고점(향후 주가 하락 예상)이라고 판단 될 경우, 보유하고 있지도 않은 주식을 매도하고 추후(3영업일째)에 해당 주식을 매수, 매도 후 주가가 그동안 하락하면 그 만큼의 수익을 챙길 수 있음.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유발.

숏커버링(short covering) - 공매도 주식을 되갚기 위해 해당 주식을 다시 매수하는 기법. 공매도 후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수익실현을 위해 숏커버링이 나타나며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숏커버링이 나타남. 숏커버링은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 -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뉴욕증권거래소의 경우 10%, 20%, 30%의 하락 상황에 따라 1~2시간 거래가 중단되거나 아예 그날 시장이 멈춰버리기도 한다. 

사이드카(sidecar) -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관리제도.

(설명 출처: 두산백과)


내용을 보시면.. 이런 일을 개미들이 한다고 여겨지십니까? 도미노처럼 기업들이 무너지는 가운데 개미들을 밟고 도망가려는 더 큰 누군가가 보이지 않나요? 개미들을 보호하기 위해 주식시장이 과열되거나 급랭하는 경우 참여자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는 제도 또한 실제 발동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차라리 전쟁이 난다고하면 주식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조금만.. 조금만 더 신중을 기해야 할 시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 한 달 전에 기록한 FAANG 주가 하락에 대한 글이 있네요. 여기서 한 달 전 주가를 보시면 현재의 상황이 단순한 하락이 아닌 비상사태임음을 더 실감하게 되실 겁니다. 

FAANG 주가 하락세, 매도 상황.. 선택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