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워드프레스 강좌 #003 (첫 글쓰기&플러그인)

네. 이런저런 실험으로 워드프레스 강좌가 좀 늦어졌습니다..; 생각보다 강좌를 기록으로 남긴다는게 쉽지 않군요. ^^;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 글쓰기


먼저 화면에  첫 부분을 보면 가운데 '첫 블로그 글을 작성해보세요'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첫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제목을 기입하고.. 아래 내용을 기입하면 됩니다. 추후 seo에 대한 설명에서도 말씀드릴 것이지만, 제목에 첫 키워드와 두 번째 키워드 선정이 아주 중요하며, 내용을 기입할 때에도 첫 줄에 제목에 키워드로 선정했던 단어를 집어넣어야 seo로서 상단 노출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제목에 '코로나19..' 로 시작했다면.. 내용 첫 줄도 '코로나19..'로 글 시작!



본문 사진은 위 '미디어 추가'를 통해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표사진이 아니며, 대표사진을 삽입하는 버튼(특성 이미지)은 화면 아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특성 이미지'가 보입니다. '특성 이미지 설정'을 클릭하여 사진을 삽입하고 사진 제목을 내용에 맞춰 변경하여 줍니다. 특성 이미지를 삽입하면 그 사진이 그 글의 대표 이미지로 보이게 됩니다. 


이 외에도 yoast seo를 통해 글을 작성할 때 몇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함을 알게 됩니다. 


1) 콘텐츠 본문에 포커스 키워드 만들기 → 글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기입하고, 본문 첫 번째 단락에 동일한 포커스 키워드 기입

2) 메타 정보 기입 → (yoast seo 플러그인이 설치 되어 있는 경우) edit snippet 를 클릭하여 메타 정보를 기입. (메타정보란: 콘텐츠의 요약 정보)

3) 콘텐츠에 적어도 300단어(티스토리 기준 1300~1500자) 정도가 있어야 함.

4) 콘텐츠에 내부 링크를 검.


평소 티스토리에서는 자유롭게 글을 작성했었는데..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는 건 왠지 모르게 사감선생님 앞에서 반성문 작성하는 것 같은 느낌이.. 그래도 이렇게 해야 상단 노출이 가능하다고 하니 부득불 따라야 하겠습니다. 


2. 플러그인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방금도 언급된 yoast seo가 있긴 하지만 전 현재 all in one seo를 사용 중에 있으며 둘 다 좋은 플러그인이긴 하지만 본인의 취향에 맞춰 둘 중 한 가지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중복 되는 경우 충돌의 우려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설치할 플러그인은 ithemes security 입니다. 왼쪽 플러그인 → 새로추가 → 키워드에 'ithemes security'를 입력하여 플러그인을 찾은 뒤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ithemes security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뒤, 왼쪽 security → secuity check → 화면 아래 secure site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메일을 기입하여 사전 공격 차단 및 해당 정보 메일 통지 설정을 완료합니다. yes로 변경. 가운데 activate network brute force protec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작업 창을 닫습니다. 



가운데 all(33)을 클릭한 뒤 global settings의 configure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서 add my current ip to the white list 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컴퓨터 ip를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합니다. 해커의 침입 시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면 접근이 차단되나, 이 설정을 해두면 차단이 되지 않습니다. save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404 detection을 활성화 해줍니다. enable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 됩니다. 



hide backend 를 통해 로그인 접속 주소를 변경합니다. 아래 configure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도메인/wplogin 또는 wp-admin을 통해 자신의 도메인에 로그인하게 되어있지만 이 이름을 변경하여 로그인 접속 주소를 변경합니다. 변경 후엔 save settings 클릭!


이 외에도 설치하면 좋은 플러그인으로 korea sns, backpup, all in one seo 등이 있습니다. 



post views counter 플러그인은 포스팅 글에 대한 개별 카운팅 플러그인입니다. 위젯을 통해 화면에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플러그인은 복사방지 플러그인으로 설치 후 활성화하면 간단히 설치가 끝납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 설치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이제 마무리로.. 네이버, 다음 등 등록 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이 내용은 다음 시간에 알려드리도로 하겠습니다. 그럼~


흥미로울 이야기..

RS1 그 시절 내가 사랑했던 헤드폰

보더콜리 관찰일지_001



by 꿈꾸는 인플루언서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