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워드프레스 강좌#005 (네이버, 다음 등록하기!)


지난 번에 말씀드린대로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네이버와 다음에 등록하는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실은 설명대로 하면 되는 거구요. 간단한 요령 정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네이버는 검색창에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검색하면 나오는데요. 요새는 이름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변경되었더군요. 클릭하여 들어가면 됩니다. 



네이버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 한 뒤, 오른쪽 위에 웹 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중간에 URL을 입력하는 곳에 자신의 도메인 이름을 기입하면 됩니다. 


방법은 두 가지가 나오죠?

첫 번째 방법은 HTML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1번을 클릭하여 HTML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파일질라를 사이트에 업로드 시킵니다. 파일질라 사용법은 두 번째 강좌를 참고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강좌 #002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두 번째 방법은 HTML 태그를 홈페이지 head 섹션에 붙이는 건데요. 이 방법을 위해 이전 글을 통해 테마편집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강좌 #004(테마편집기 어딨어요?)) 자신의 블로그 홈에서 테마 디자인(또는 외모) → 테마편집기를 사용하여 HTML 태그를 head 섹션에 붙여넣습니다. <head> 와 </head> 사이에 넣으시면 되구요. 오른쪽에 테마 헤더를 클릭하시면 위치를 쉽게 찾을 실 수 있습니다. 



등록을 마친 후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 지 확인합니다. 아직 얼마 되지 않은 사이트라 검색 로봇 수집과 사이트 구조는 '최고에요'표시가 뜨지만, 콘텐츠 관리와 사이트 활성화는 '나쁘지 않아요'란 표시가 나올 겁니다. 이 경우는 아직 꾸준한 양질의 글을 올리지 않아서 나오는 표시인지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건 제가 이 사이트에 양질의 글을 많이 쓰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다음으로 다음입니다. ㅎㅎ 검색 창에 '다음 검색등록'이라고 치시면 위 이미지가 나올 겁니다. 클릭!



신규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URL에 자신의 도메인 이름을 기입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형식에 맞춰서 내용들을 기입한 뒤 제출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등록 완료!



등록을 하고나면 조금 후에 위와 같은 메일이 등록시 기입한 메일주소로 오게 됩니다. 몇 일 기다리면 검토 후.. 메일이 한 번 더 오는데요.



글이 너무 적거나, 글이 게시글 짜집기 스타일의 글이라면 보류됩니다. 필자는 한 번 보류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보성 글 보다는 일기 형태의 글로 적어서 몇 개 올려보았습니다. 한 6, 7개 정도?


네. 두번째는 잘 등록되었네요. 양질의 글을 많이 쓰셔야 등록이 됩니다. ㅎㅎ 생각보다 네이버보다 다음이 더 깐깐하군요. 머 좋습니다. 그래야죠. ㅎㅎ

 

이렇게 간략하게 워드프레스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사이트에 글을 적어 나가시면 되는데요. 물론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사진도 압축해서 사이트가 빠르게 열리도록 해야하지만, 플러그인들도 최소화해서 사이트 사용이 원활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신경쓸게 많고, 생각보다 조회수가 늘어나지 않지만, 이번 ads.txt 와 같은 사태를 가능한 빠르게 또는 더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점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티스토리도 하셔야죠~ ^^


흥미로울 이야기..

부산 맛집 리스트(나만의 베스트)

보더콜리 관찰일지


by 꿈꾸는 인플루언서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