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동백전은 부산시에서 만든 지역화폐로 부산 소재 사업장에서 사용할 경우 즉시 캐쉬백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부산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처한 지역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액 증대를 위해 동백전의 10% 캐시백 지급기간을 3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28일 밝혔는데요. 현재는 국비 4%, 시비 6%가 지원 중이며, 4월부터는 국비 4%, 시비 2%로 지원이 변경됩니다. 


동백전 이라는 이름은 부산시 소상공인,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 (同, 동) 상생협력하여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100(百, 백)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주는 지역화폐(钱, 전)라는 의미이며, 부산의 시화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을 합성한 이름입니다. 


신청 방법

카드 발급은 하나은행이나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발급받는 오프라인 발급과 동백전 앱 속 링크를 통해 발급받는 온라인 발급이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한 뒤 사용을 위해서는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온라인 발급의 경우 앱 내의 카드 발급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하나카드 사이트로 연결되며 발급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온라인 - 앱설치 - 회원가입 - 카드 신청 - 카드 발급 - 충전 - 사용

오프라인 - 하나은행이나 부산은행 영업점 방문 - 카드 신청 - 카드 발급 - 충천 - 사용


사용 방법

카드기 때문에 카드 사용 가맹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삼성페이나 LG페이 같은 결제 시스템에도 등록,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두 가지 인데요.

1) 체크카드처럼 계좌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

2)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법


지역경제 활성화가 목적이기 때문에 대형 프랜차이즈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앱 내부의 가맹점 찾기를 통해 사용가능한 가맹점을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GS25는 프랜차이즈여도 직영점이 아니라 가맹점이라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시에는 일반적인 체크카드를 사용하듯 지역화폐 카드를 제시하여 사용하면 되며, 앱 내에서 연말정산을 위한 소득공제 신청을 미리 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 금액

1일 100만원

1달 100만원

1년 1200만원

하지만, 충전 금액이 없더라도 체크카드식으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한도가 100만원인 것은 아닙니다. 


캐시백

4/1 이후 사용 금액의 6%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단, 캐시백 사용금액은 재 캐시백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캐시백은 바로 적립되며 다음결제부터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캐시백 사용을 위해서 앱 내 캐시백 사용을 ON으로 바꿔놓아야 합니다. 캐시백 금액이 가장 먼저 사용되며, 결제 순을 정리해보자면, 캐시백 - 충전금액 - 은행 계좌 순으로 결제됩니다. 


장점

1) 삼성페이 지원으로 카드없이 삼성페이에 등록하여 사용가능. 

예를들어 삼성페이 사용으로 받게 되는 이벤트 참여 가능. (동백전 캐쉬백 + 삼성페이 이벤트 = 1석 2조)

2) 부산 위치 사업장은 자동 동백전 가맹 가입

집 앞 슈퍼, 동네 약국, 부전동 카페 등 사용하자마자 어플 알림을 통해 캐쉬백 확인 가능!

3) 10% 캐시백에 연말 30%소득공제까지! 

단, 4월 1일부터 6% 캐시백


주의

충전하지 않고 동백전을 사용하는 경우 결재는 가능하나 캐쉬백 안됨


배송지연으로 일주일정도 걸린다하니... 자 여러분~ 빨리! 


(출처: 위키백과)


흥미로울 이야기..

부산 동구 공공근로사업 모집 공고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