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제가 은행 관련 업무를 볼 때만 했어도 일반적인 햇살론만 있고 그 범위가 넓지 않았었는데.. 비교적 젊은 사람들을 위한 상품이 나왔네요.

햇살론 유스 그리고 부결 사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1월 23일 34세 이하 청년과 대학생을 위한 햇살론 유스(Youth) 출시.


대상: 만 34세 이하 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미취업 청년 또는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한 사회 초년생.

정규 소득이 없더라도 아르바이트나 단기간 근로 등을 통해 최소한 상환 능력이 있는 경우 지원 가능.


금리: 금리는 연 3.6% ~ 4.5%로 시중 금융상품 보다 낮으며, 일반 햇살론에 비해 1/2 수준.


기초 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북한 이탈 주민, 한부모가족 등 사회적 배려대상일 경우 최저 3.6% 금리 적용 가능하며, 대학생 그리고 미취업대상 은 4.0%, 사회초년생의 경우 4.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기간: 최대 8년의 거치기간과 최대 7년의 상환기간이 부여되며, 이 기간 중 이자는 상황해야 합니다. (이건 일반 햇살론도 마찬가지 입니다.)

바꿔말하면 최장 15년 가능합니다. 


한도: 한도는 일반 생활자금의 경우 반기당 최대 300만원이며, 학비, 의료비, 주거비 등 용도를 증빙한 다면 연간 최대 600만원 내에서 소요자금 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최대 1200만원 한도 내에서는 추가 이용이 가능합니다. 


진행방법: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어플을 통해 기초 자격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한 뒤 보증 신청 후, 오프라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대면상담 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신한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의 어플을 설치하고 온라인으로 신청이 진행됩니다.


부결사유: 

1) 카드 연체 시 - 물론 3개월 정도 지난 뒤 재 신청 한다면 대부분 진행 가능합니다. 아무리 정부 지원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상환의 성실성을 보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2) 직장인이 사업자 등록을 가지고 있을 경우 - 직장 수입과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개입 상품으로 두 곳의 수익을 받고 있는 경우 진행이 어렵습니다. 

3) 소득기준을 초과한 경우 - 대상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기 때문에 그 이상인 경우 진행이 어렵습니다..만, 이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금융사도 있으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몇 분의 사례들을 통해 알게 된 점도 있는데요.

등급기대출은 결과에 영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서민금융진흥원 앱의 경우 지속해서 시도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계속적인 시도를 통해 승인을 받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 1달 이내 대출이 2건 이상이라면 불가능에 가까우며, 최근 신용카드 발급도 소득이 없다면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반적으로 부결이라는 결과가 전산적인 결과 라기보다는 상담원 그리고 센터의 영향이 매우 큰 편이며 연체가 무조건 부결을 가져다 주지는 않습니다. 


대학생이라면..

학기당 300만원이니.. 그리고 1200만원 한도.. 4년 다닌다 치고.. 1년에 300만원씩 네 번 받으면 되려나...

아무튼 학생들에게 좋은 정보겠네요.


다음에는 햇살론17 그리고 부결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