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플루언서

지난 번 호스팅 & 도메인 내용을 통해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준비를 끝냈었는데요. 오늘은 이제 본격적인 워드프레스 설치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첫 준비물은 ftp프로그램 '파일질라' 입니다.

일반 pc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전 맥북을 사용하고 있으니 맥북 사용자 입장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슷비슷합니다.)


다운을 mac os용으로 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클릭! 프로 버전은 유료이며 유료로 값을 지불한만큼 속도가 빠르지만.. 굳이 그럴필요까지..


설치 후 '파일''사이트 관리자'로 들어가면..


왼쪽 아래 'new site'클릭!, 왼쪽 상단에 카페24에서 만든 '호스팅 주소'입력, 오른쪽 일반 아래 호스트 부분에도 카페24에서 만든 '호스팅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래 사용자 부분과 비밀번호에는 호스팅 idftp, telnet, db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아래 연결을 누릅니다. 


상단에 호스트 부분에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id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연결을 누릅니다. 오른쪽에 www 폴더가 나오면 카페24 호스팅 서버로 정상적인 연결이 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인 ko.wordpress.org 에 접속하여 우측 워드프레스 얻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all releases 를 클릭하면 이전 버전의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옛날 버전인 4.9.4 버전을 통해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을 풀어보면 wp-config-sample.php 파일이 보일 것입니다.


뒷 부분을 수정하여, wp-config.php 로 만듭니다. 


해당 파일의 내용을 편집해야 하는데요. 우클릭하여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합니다.


세 부분의 내용을 수정합니다. database_name_here 부분과 username_here 부분에는 카페24 사용자 id를 입력하며, password_here 부분에는 ftp, telnet, db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저장하여 마무리 합니다. 


특정 색깔로 가독성을 높이고 싶다면 전문 소스코드 텍스트 편집기인 서브라임텍스트를 사용합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합니다. 


다시 파일질라에서 우측의 www 를 클릭한 뒤 왼편의 다운로드 폴더 안에 다운받아 둔 wordpress 폴더를 클릭합니다. 이제 wordpress 폴더 안의 파일들이 왼편 하단으로 보이게 되는데요. 전체를 선택합니다. 


우클릭을 하여 업로드를 선택하면 워드프레스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 하게 됩니다. 


우측 www 폴더 아래로 3개의 폴더 그리고 아래 하단으로 그 외 폴더들이 들어가면서 왼쪽 상단에 '/www 디렉토리 목록 조회 성공'이라는 표시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업로드가 끝난 것으로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해야합니다. 

주소창에 자신의 도메인주소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사이트 제목, 사용자명,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래 워드프레스 설치하기를 클릭한 뒤 로그인 하여 확인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입니다. 


기본 메인 환면 모습입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참 많습니다. 블로그도 있고 쇼핑몰도 있고 카페도 있고.. 전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기록을 남기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에 그런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